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얍카 공지 [공지] ▶ 패치 방향 관련 설문결과 (당첨자 3/26 발표)

페이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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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icon_imagelevel_image얍카포럼
댓글 0건 조회 1,244회 작성일 20-03-25 18:18

본문

이글은 공식홈페이지 원글보다 다소 차이가 있을수 있으므로 정확한 정보는 하단 링크를 통하여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설문조사 참여에 감사합니다.


이번 설문을 통해 플레이어 분들이 지향하는 업데이트 방향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물론 플레이어 마다 의견과 생각이 다르겠지만 도출된 통계값을 볼 때 보편적으로 더 많이 지향하는 방향을 알 수 있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번 설문조사를 통한 내용과 플레이어의 피드백을 겸허히 받아 드리고 개선해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설문 조사 결과와 업데이트 방향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설문에서는 총 314명의 회원이 응답해 주셨습니다. (본문 제일 하단에는 참여자중 50명을 추첨한  당첨자 명단을 발표하였습니다.)



얍카에 꼭 필요한 응답 결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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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냥터 추가(228명)] → [스킬무기 개편(170명)] →[이벤트의 다양화(96명)] → [게임내 유니크 즉시 제작(86명)] → 

[보스레이드 (80명)] → [고용상점 & 물품검색 (76명)] → [캐시샵 리뉴얼(68명)] → [파티퀘스트 추가(64명)] → 

[인플레이션 완화(55명)] → [장쿠,이쿠 차단기능(46명)] → [캐릭터 색상변경 & 매크로방지 기능(43명)] → 

[새로운 영웅추가(40명)] → [히든던전 추가(39명)] → [길드 전면개편(38명)] → [영웅스킬개편(36명)]로 집계 되었습니다. 


위 순위를 통해 절대적인 업데이트 선번을 정할 순 없으나... 

상당히 많은 내용이 공감이 되었고, 설문 결과중 선택률이 높은 상위 항목에 대해서는 

업데이트에 진행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적용할 사항으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업데이트 반영은?

1. 현재 작업중인 330 버전의 업데이트를 마무리한 후에 331버전, 332버전으로 각 사냥터추가, 스킬개편을 반영할 계획입니다.

   - 사냥터를 추가 하기위해서는 사냥터의 맵을 그려야 하고 이에 따른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 얍카의 환경이 워낙 오래된 엔진을 바탕으로 작업하다보니 작업에 애로사항이 없지 않은 편입니다.

     때문에 330 버전을 작업하는 기간 동안 사냥터 추가를 위한 맵을 그릴 것이고, 가급적 331 버전과 함께 작업 되어 업데이트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다만 331과 332의 작업/패치순번이 상황에 따라 뒤바뀔 여지는 있습니다. 또한 두 내용을 합쳐 같이 작업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두 내용(사냥터, 스킬)의 관련 업데이트는 332 패치 이후를 넘어가지 않도록 조율하고 준비하겠습니다. 



2. 그렇다면 예정을 하셨던 팩토리 보스는 어떻게 하실 생각인가요?

   - 팩토리 보스는 331 업데이트로 적용을 할 계획입니다. (331, 332 패치가 뒤바뀐다면 늦어도 332패치내로는 반영합니다.)

     이를 염두하고 사냥터 추가와 스킬개편 반영 계획을 위에서 답했던 부분입니다.



3. 사냥터 제작시 입장재료를 사용하게 할 생각인가요? 

   - 현재 얍카는 아홉별 이야기 중 두개의 행성 스토리 기반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과정 중에 있습니다.

     모빌행성(모빌랜드)와 신비행성(밤의호수) 이렇게 2개의 행성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 기본적인 입장 재료 필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빌행성] (던전) : 재료필요, (일반) : 재료불필요, (보스) : 재료필요

     [신비행성] (던전) : 재료필요, (일반) : 재료필요, (보스) : 재료필요 

     * 어느 행성, 어떤 방향으로 사냥터가 추가되는지에 따라서 입장 조건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  이는 스토리 컨셉을 바탕으로 제작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컨셉상(취지상) 재료를 소진하는 부분> 내용이 불만족스럽더라도 이 점 깊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이의 제기를 하셔도 재료 항목에 있어서 수렴해 드리기 어려운 점은 있으나 재료 선정 난이도에 있어서

      입장 레벨을 고려하여 많은 고민을 하고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4. 사냥터 레벨 구간은 어떻게 추가를 할 것인가요? 

   - 이 부분에 대해서는 유저들간의 입장과 회사의 입장 등 다양한 입장이 얽혀 있는 것 같습니다.

     때문에 아래에 취합된 설문 내용과 회사의 데이터 수집 내용등을 바탕으로 내부적으로 논의하여 결과를 도출하고 반영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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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무기 개편은 어떻게? 

1. 어떤 종류의 스킬을 개편할 것인가요? (설문에서는 최소 10개로 봤습니다.)

   - 우선 운영팀에서 생각한 5개의 스킬무기와 플레이어가 선택한 스킬무기 스킬무기 5개를 정해 먼저 개선할 계획입니다.

      플레이어가 선택하는 스킬무기는 2020년 4월중에 설문조사를 통해 선택률이 높은 5개의 무기를 선택해 개선할 계획입니다. 

      운영자가 선택한 스킬무기의 이름은 독과점 문제로 미리 스킬명을 안내하긴 어려우나 운영자노트와 공지사항으로 

      누차 안내해왔던 [돌개바람],[불부메랑]은 조정 대상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차후 관련 설문조사가 진행될 때 운영자가 선정할 때에 검토중인 스킬 리스트를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하향 평준화 인가요? 상향 평준화 인가요? 

   - 아직은 정확히 방향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스킬을 상향 평준화 하는 것이 가장 플레이어 분들에게 이상적이겠으나

     이러한 경우 전반적으로 운영팀에서 의도한 회원의 레벨업 속도, 몬스터 옵션 등에 영향이 있기에 여러 작업 환경을 고려한다면

     하향, 상향을 섞어서 진행할 것 같습니다. (* 다만 불부메랑과 돌개바람에 있어서는 누차 안내드린 내용처럼 지금보다는 하향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벤트의 다양화 어떻게? 

1. 이벤트는 지금도 상당히 다양합니다. 

   - 얍카를 오래한 플레이어라면 조금씩 느끼셨을테지만 예전에 비해서 올해부터는 이벤트 일정이 미리 안내하고

     다양한 방식의 이벤트도 추가하여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제작 일정과 운영 일정 등이 맞물려 잦은 이벤트를 아주 다양하게 진행하긴 어렵겠으나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추첨형 이벤트]를 많이 원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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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당장 정해진 이벤트들을 수정하여 적용하긴 어려우나 추첨형 이벤트와 조건형 이벤트를 차츰적으로 추가해 차후 아벤트부터 조금씩 적용을 시도해 보겠습니다.

      

아래부터는 아직은 검토하지 않지만 집계된 결과를 안내드리고, 

사냥터와 스킬무기 항목이 개선된 이후 다시 한 번 내용을 살펴보고 진행 계획을 잡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스 레이드 유형 집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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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로 보편적인 '파티형'과 '단계형'을 많이 선택하셨습니다.



PVP컨텐츠 유형 집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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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술래잡기 컨텐츠! 얍카의 둔갑서 기능을 활용하면 아주 재밌는 컨텐츠가 될 것 같습니다.

- 그외에도 배틀로얄, 25vs25도 선택율이 높았습니다. 

- 이 부분들은 사냥터와 스킬무기부분을 어느정도 조정을 다 하고난 뒤에 재설문이나 검토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파티퀘스트 유형 집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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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크로 기능& 향해 유형 집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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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내용들처럼 다양한 플레이어의 생각을 접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천천히 노력하면서 소통하고 발전하는 얍카가 되겠습니다. 


설문에 응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리며, 설문 참여자 50분을 추첨해 아래의 소정의 선물을 전달해 드립니다.



설문 조사 참여자 50명추첨 당첨자 명단

                                                                                                                                                       (지급상품): 이벤트얍캐시 5,000원

시금치

수재

KimRonald

깔깔깔깔깔

마피아

즉사뱅이

베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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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승쿠

천장

참고사항

* 지급된 이벤트 얍캐시는 6개월간 유효하며 이후 소멸될 수 있습니다.

* 이벤트 얍캐시는 2020년 3월 26일 오후 7시 55분에 지급 완료되었습니다.

* 지급된 이벤트 얍캐시는 환불 또는 출금할 수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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