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얍카 GM노트 [55화] 안녕하세요 GM별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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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icon_imagelevel_image얍카포럼
댓글 0건 조회 304회 작성일 24-02-10 0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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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은 공식홈페이지 원글보다 다소 차이가 있을수 있으므로 정확한 정보는 하단 링크를 통하여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GM별이입니다.


오랫만에 여러분들께 인사드립니다. 꾸벅( _ _)!

먼저, 최근 점검 이슈가 많아 정말 송구스러운 마음입니다.

애정을 가지고 얍카를 플레이해 주고 계신 여러분들께 너무 실망을 안겨드린 점에 대해서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부터 드립니다.


스마일패치 관련 작업할 사항이 많아 여러가지 작업을 동시에 하다가

행사나 패치 시일이 되면 관련 내용 부분만 작업중인 사항에서 따로 빼서 적용하다보니 

마음도 급해지고 여러 실수가 있었습니다. 


동시에 여러가지 작업하는 방식을 일정을 소화할 수준으로 개선하도록 하겠으며 

일정을 조금 더 여유롭게 잡아 점검 이슈 같은 불편함이 없도록 개선하겠습니다. 


오늘은 저희가 작업 혹은 준비 중인 내용을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안내에 앞서 그동안 많은 불만이 접수되었던 [사냥터 문제]와 [핑크테두리 문제], 그리고 [인벤토리 부족 문제]에 대해서 먼저 설명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운영자들도 얍카를 좋아하는 유저로서 위 불만 접수건들에 대해 깊은 공감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위의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그동안 [메모리구조 개선] / [시스템 개선]등을 진행해 왔고  

약간의 개선은 있었으나 결과적으로 해당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이러한 시도를 거치면서 최근 개발자 분들과 많은 논의를 하였고,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 높은 방법을 찾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다이렉트 버전을 업그레이드]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얍카는 32비트 기반으로 제공되는 게임이고 다이렉트 7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선 개발자 분들과 꾸준한 회의를 한 결과 

① [자체 엔진을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② 이후에 [다이렉트를 올리는 작업]을 통해 문제를 잡아 보자고 논의가 된 상태입니다.

③ 또한 다이렉트를 올리는 과정에서 상당수의 이미지파일을 다시 그려야 하는 작업이 발생될 수 도 있습니다.


다만 위 작업들을 다른 업데이트까지 진도를 나아가면서 개발자 2명이 작업 하기엔 현실적으로 시간이 상당히 걸릴 것 같습니다. 

실제로 개발자 분들과 논의한 결과 대략 1~2년정도의 작업 기간을 예상하고 있다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최대한 빨리 해당 작업들을 진행해 [사냥터, 몬스터, 인벤토리, 핑크테두리, 높은 해상도 이용시 버벅임] 문제를 잡아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냥터/몬스터/핑크테두리/버벅임 이슈로 답답해하실 야피님들을 생각하면 너무 죄송스럽고

이렇게라도 내용을 간략히 설명 드리고 현 상황을 공유해 드립니다.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수정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이제 저희가 준비중인 작업 내용들을 크게 4개의 단락으로 추려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① 야피넷 리뉴얼 / ② 사냥터 추가 / ③ 문양 시스템 / ④ 신규 보스 

위와 같이 4가지 단락에 대해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세부적으로 설명을 드려 보겠습니다. 


① 야피넷 리뉴얼

   - 야피넷 리뉴얼은 정말 필요한 작업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현재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한정판매]를 진행할 때, 운영자들도 수동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구매 처리에 시간을 많이 쓰게되고

     유저분들도 상품 수령에 오랜 시간이 걸려 답답한 부분이 있습니다.

   

     저희는 야피넷 리뉴얼을 통해 위와 같은 단점의 내용들을 모두 보완할 생각입니다.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생각입니다.

     

     아래 보여드리는 이미지는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 적용한 임시 디자인입니다. 

     d494ee7a87a97e4ee02d4f24a436b1ef_1707500171_7483.jpg    

     실제로는 더 자연스러운 분위기와 디자인으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테스트 서버에서 현재 기능 테스트 중에 있으니 조만간 만나볼 수 있겠습니다. 

  


 ② 사냥터 추가 

     - 설문 결과에 따라 사냥터도 열심히 만들고 있습니다.

       현재 3개의 사냥터 중 첫번째 사냥터에 대한 그래픽 작업이 마무리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번에 준비중인 사냥터들은 3행성에 위치할 예정이며, 상당히 강하기 때문에 파티사냥을 권장합니다.

       젤라임 사냥터에 서식하는 젤라임들과 일부 전경을 살짝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d494ee7a87a97e4ee02d4f24a436b1ef_1707500520_9098.png 

       3행성 사냥터들에서는 고유 아이템도 제공되도록 준비중입니다.

       지금 보여드린 부분은 젤라임 사냥터 정보만 살짝 언급해 드렸으나 실제로는 거미굴, 큐브골렘등의 사냥터도 같이 준비하고 있습니다. 


       3행성 사냥터의 자세한 정보는 작업이 80%쯤 진행됐을 때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얼마전 운영자 노트로 잠깐 공개가 되었는데요...  테스트 과정에 변경되는 내용들이 계속 생겨 미리 안내하면 혼란이 가중될 것 같습니다.

       때문에 자세한 사냥터 정보는 작업 진행도가 80%이상일 때 공개하겠습니다. 이점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꾸벅(_ _!);  




 ③ 문양 시스템 

    - 그동안 오랜 기간 미뤄졌던 문양을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문양은 문양 레벨에 따라 다양한 옵션이 있으며, 이를 원하는 옵션으로 계속 돌릴 수 있겠습니다.



      

 ④ 신규 보스

    - 신규 보스는 사냥터와 문양 시스템을 넣고 추가할 예정인데요.

      기본적으로 1~3 페이즈 형태로 보스를 만들려고 여러 작업을 계속 해보고 있습니다.

      또한 파밍 요소를 많이 넣어 주기 위해 상당량의 다양한 아이템이나 전직권 등을 만들어야 하기에 생각보다 시간이 걸리고 있습니다.

      보스 부분은 아직 절반도 작업이 진행되지 않아 상세한 내용을 알려 드리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ㅠ_ㅠ

      



  현재 진행하고 있는 위 ①~④번의 큰 항목들 중 작업이 몬저 마무리 되는 것들부터 패치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안내 드린 내용 외에도 일부 내용 작업 사항들과 긍정적으로 생각중인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나비고기 아이템 상향관련
   - 나비고기는 제작이 상당히 어려워 제작시 매우 높은 기회비용을 사용해가면서 만들어야 하는 아이템입니다.
     대부분의 아이템들이 제작 기회비용 대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낮아지는 현상이 있지만
     나비고기는 상당한 수준의 기회 비용이 들어가는데도 최근 추가된 아이템이나 크리티컬 데미지 시스템에 의해 상당히 효율이 떨어진 아이템입니다.
     이에 나비고기 높은 단계를 만드신 분들의 상실감은 상당히 크겠지요.
     저희는 일반적인 범주 이상으로 제작 대비 가치가 낮아진 나비고기에 대해 상향을 할 계획입니다.
     
     또한 최근 저희는 3행성을 사냥터나 보스 추가를 생각하고 아이템이 비교적 낮은 유저분들이라도 사냥의 효율에 이점을 주고자 
     행사를 통해 효율이 좋은 인형(선물상자인형)을 기간제로 제공하기도 하였는데요. 
     해당 아이템은 초보자를 고려하거나 라이트한 유저분들을 위해 계속 제공되어야 하는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다만 이를 계속 제공하게 된다면 나비고기보다 효율이 상당히 좋아 나비고기의 제작 목적이 사라지게됩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저희는 나비고기에 대한 옵션 상향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3행성 사냥터 추가시 혹은 이전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2 펩 한도량 10억으로 확장검토
   - 많은 분들께서 건의 주신 내용들 중에 펩 한도량이 적어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특히 펩보관함에서 펩을 꺼낼때나 혹은 마트에서 아이템을 구매할 때 불편하다는 의견이 상당했는데요.
     운영자들도 깊히 공감하고 있습니다. 
     
     이에 저희는 펩 한도량을 10억으로 늘리는 방향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다만 펩 한도량을 늘리게된다면 수표의 사용이 적어지거나 무의미해질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때문에 저희는 펩 한도량이 늘어난다면 교환창으로 거래시에
     <펩 사용>건에 대해서 펩보관함과 수표 거래와 동일한 수수료률로 수수료 시스템을  적용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펩 한도량이 확장된다면 수표보따리에 설정된 열쇠들도 하향 조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긍정적으로 검토하여 조만간 해당 내용에 대한 소식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3 PVP에 대한 데미지 조율 검토
   앞으로 3행성 그리고 상위 보스 등이 계속 추가됨에 따라 몬스터의 체력이나 옵션 수치는 상당히 증가할 예정입니다.
   저희는 이에 맞춰 크리티컬데미지 증가율 외에도 다양한 옵션을 계속 추가하고 관련 아이템들을 제작할 수 있도록 제공할 계획입니다.
   다만 이대로 계속 흘러가게 놔 둔다면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율만 조금만 맞춰도 모두 한방 싸움이 될 겁니다.
   상위 사냥터나 지역이 확장될 수록 모든 지역에서 한방 싸움이 됩니다.
   이렇게 되면 나중엔 크뎀만 어느정도 맞추면 레벨이나 장비와 무관하게 거의 상대를 한방으로 잡을 수 있기에 
   장비를 맞출 필요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즉 PVP 관련해서 아이템을 맞추는 의미가 사라지게 되어 저희는 다음과 같은 변경을 해보려고 준비중입니다
  
   예를들어 PVP 데미지를 조정해 보는 방법입니다.
   아이템 옵션은 그대로 살려두고 몬스터한테 들어가는 데미지는 유지한체 유저한테 들어가는 데미지만 조정을 할 계획입니다.
   
   예를들어 지금 착용중인 아이템으로 몬스터와 유저에게 각 2만 데미지가 적용된다면
   예시로 PVP시 적용되는 데미지만 50%를 줄여 몬스터에게는 2만 데미지가 그대로 들어가게 하고, 유저한테는 1만 데미지가 들어가게 하는 방법입니다.
   즉 통합된 데미지 구조를 PVE / PVP로 분리해 적용한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다른 좋은 방법이나 아이디어가 있다면 1:1문의로 많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어느덧 얍카가 벌써 11년을 향해 달려갑니다. 시간이 참 빠르게 흐르는 것 같습니다.
매번 여러분들께 넘치도록 과분한 사랑과 격려를 받고 있는데 점검 이슈나 패치 지연 등과 같은 부족한 모습을 보여드려 정말 죄송할 따름입니다.

게임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사람으로써 모든분들을 만족시켜 드리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비록 반영이 어려운 부분도 있겠지만 항상 여러분들의 의견도 잘 살펴보며 신중하게 고민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동안 참 다사다난 한 일들이 많았지만 이런 과정을 겪어가며 열림이라는 회사와 얍카가 조금씩 성장해 가는 것을 느낍니다.


얍카를 위해 따끔한 질타를 해주시는 분들, 격려와 응원을 해주시는 분들, 

모두 얍카에 대한 애정과 사랑이 있어서 가능한 말씀들입니다.


계속해서 개선하고 새로운 즐거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요즘 일교차가 상당히 큽니다. 항상 건강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인생의 늘 행복과 건강이 함께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GM별이 올림


추신 : 탈모가 생겼습니다... 머리가 빛납니다... 흑흑 ㅠ_ㅠ;

        여러분들이라도 탈모로부터 안전하기를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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